본문 바로가기

과학/기상학

무지개란?

반응형


무지개란?

무지개는 태양빛에 존재하는 화려한 띠로, 대기 중 수분 입자가 태양빛을 반사할 때 생겨난다. 태양 광선이 물방울 내로 진입하면, 서로 다른 색을 지닌 태양광의 상이한 파장 에너지가 파장대 별로 회절되면서 연속된 색상을 발현한다. 무지개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태양을 등지고 서야 하며, 설명한 대기 중 물방울은 관찰자의 앞쪽에 존재해야 한다. 태양 고도각은 지평선으로부터 42º 이하일 경우 빛이 적절하게 반사되어 무지개 관찰에 좋은 각도를 이룬다. 태양 광선이 물방울에 진입하면서 회절되고, 빗방울 안쪽에서 반사된 이후 물방울을 빠져나가면서 재차 회절된다.


무지개 색상 순서는?

무지개색은 태양광 스펙트럼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적색, 주황색, 황색, 녹색, 청색, 남색, 자주색의 순서로 보인다. 여기서 따뜻한 색 계열이 바깥쪽으로, 찬 색 계열이 지면 쪽으로 배치된다.

무지개 발생 원리를 발견한 사람은?

1304년 도미니카 승려 테오도리크 폰 프라이부르크는 물로 채워진 커다란 유리공을 통과해 가는 빛이 무지개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았는데, 이는 빛 파장이 회절, 반사, 분산에 의해 발생됨을 설명하였다. 그는 동일한 원리에 의해 빛이 빗방울을 지나면서 자연적인 무지개가 발생될 것으로 생각하였다.


쌍무지개의 원리는?

때때로 무지개는 다소 희미하게 보이는 추가적인 무지개를 동반하기도 한다. 쌍무지개는 더 크고, 첫 번째 무지개 위로 보이며, 무지개색의 배열은 반대로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빗방울로부터의 빛 반사가 전체적으로 동시에 일어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일부 빛은 그대로 남아 두 번째 무지개가 되기 전에 빗방울 내에서만 반사가 일어나고 만다.


달빛에 의해 무지개가 나타난 경우가 있나?

대기 중에 빗방울이 있고, 보름달이 지평선 위로 낮게 떠 있을 때 '월광무지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무지개는 보통 낮과 같이 명확한 색을 보이지 못하고 희미한 음영 계열로 발생한다. 월광무지개는 흔치 않은 현상이다.


반응형

'과학 > 기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개 발생 원리는? (2)  (0) 2019.01.22
핵겨울이란?  (0) 2019.01.19
하늘이 파란 이유는?  (1) 2019.01.10
번개 발생의 원리는? (1)  (0) 2019.01.09
구름이란?  (0) 2019.01.09